2020학년도 1학기 2주차 학습내용 ♥ > 전공학습반 속 이야기

menu_tlt_mo_01.jpg

전공학습반 속 이야기

2020학년도 1학기 2주차 학습내용 ♥

페이지 정보

작성자 유아교육 작성일20-07-23 15:42 조회1,832회 댓글0건

본문

1. Piaget는 인지발달을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의 4단계로 나누고, 이 중 감각운동기를 6단계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 반사행동기, 1차 순환반응기, 2차 순환반응기, 2차 순환반응의 협응기, 3차 순환반응기, 정신적 표상기로 나누어 영아의 인지발달의 특성을 설명한다.

 

2. 대상영속성은 감각운동기의 영아가 획득하는 중요한 개념으로 6단계를 거쳐 발달한다. 태어나면서부터 24개월 정도까지의 시기 동안 발달하는데 처음에는 물체가 사라지면 관심을 보이지 않다가 물체를 보이지 않는 곳에 숨겨도 그 물체를 찾을 수 있게 된다.

 

3. 영아는 대상영속성 개념이 발달하면서 점차 물체에 대한 인식이 깊어지며 인지가 발달하게 된다. 월령이 증가하면서 예측능력이 향상되고 12개월이 되면 완전히 숨겨진 물체를 찾으며 눈에 보이지 않아도 물체가 존재한다는 대상영속성의 개념이 형성된다. 19개월이 되면서 영아는 원근개념이나 공간개념이 발달하면서 다양한 인지발달이 이루어진다.

 

4. 영아의 인지발달 지원방안으로 영아가 집중할 수 있는 상태를 유지해 주며 영아에게 새로운 방법으로 놀이를 하도록 제공해 주어야 한다. 또한, 게임을 통해 대상영속성의 발달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