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학년도 2학기 5주차 학습내용 > 전공학습반 속 이야기

menu_tlt_mo_01.jpg

전공학습반 속 이야기

2017학년도 2학기 5주차 학습내용

페이지 정보

작성자 유아교육 작성일18-07-17 08:30 조회2,425회 댓글0건

본문

- 교수 학습방법
01. 영유아 학습의 기본 전제
영유아학습의 기본 전제 : 영유아는 신체적으로 욕구가 충족되고 심리적으로 안전하다고 느겼을 때 가장 잘 학습한다. 영유라는 환경과의 능동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스스로 지식을 구성한다. 영유아는 성인 및 다른 영유아들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한다. 영유아의 학습과정은 인식에서 시작하여 탐색, 조사, 활용의 순환적인 주기를 따른다. 영유아는 놀이를 통해 배운다. 영유아의 흥미와 알고자하는 요구는 학습을 자극한다. 인간 발달과 학습은 영유아 개개인에 따라 다양하다는 것이 그 특징이다.
02. 교수 학습원리
첫째, 영유아를 위한 학습은 인적 물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영유아 스스로 지식을 구성할 수 있도록 계획하여야 한다. 둘째, 영유아를 위한 학습은 신체, 언어, 정서, 사회, 인지적 발달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구성한다. 셋째, 영유아를 위한 학습은 영유아의 발달수준, 흥미에 따라 선택하고 학습의 속도를 조절할 수 있도록 개별화되어야 한다. 넷째, 영유아를 위한 학습은 다양하고 융통성 있게 제공되어야 한다. 다섯째, 영유아에게 제공되는 모든 학습이나 교구는 구체적인 것이어야 한다. 여섯째, 영유아를 위한 학습과정에서는 학습의 결과보다 영유아와 교사간의 상호작용 과정을 중요시하여야 한다. 일곱째, 영유아를 위한 학습은 놀이를 통해 이루어지도록 한다. 여덟쩨, 일상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가치 있는 학습의 경험으로 연결시킨다. 아홉째, 영유아를 위한 학습은 가정과의 지속적인 연계를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