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학년도 2학기 4주차 학습내용 > 전공학습반 속 이야기

menu_tlt_mo_01.jpg

전공학습반 속 이야기

2017학년도 2학기 4주차 학습내용

페이지 정보

작성자 유아교육 작성일18-07-17 08:29 조회2,347회 댓글0건

본문

- 보육과정 내용
01. 보육과정 내용 선정의 기준
첫째, 내용의 유의미성이다. 둘째, 내용의 타당성이다. 셋째, 내용의 유용성이다. 넷째, 내용의 학습 가능성이다. 다섯째, 내용의 경제성이다. 여섯째, 내용의 내적, 외적 상관성이다. 일곱째, 내용의 균형성이다. 여덟째, 내용의 사회가치 적합성이다. 이상의 여덟 가지 선정기준을 바탕으로 영유아를 위한 보육내용을 선정한다면 영유아기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지식, 기술, 태돌르 포함할 수 있다.
02. 보육내용 및 활동의 조직원리
영유라로 하여금 학습내용이나 지식에 대해 손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해주며 지식 습득과 이해의 증진을 돕기 때문이다. 수직적 조직은 계열성과 계쏙성의 원리를 가지고 있다. 수평적 조직으로 보육의 요소들을 횡적으로 나란히 배열 조직하는 데 관련된 측면이다. 이러한 수평적 조직은 통합성의 원리로 대표되고 있다.
03. 보육내용 및 활동의 조직
1) 수평적 확장 조직 접근방법 : 영유아에게 가장 직접적이고 구체적이며, 밀접한 내용으로부터 시작하여 점차 간접적이고 추성적이며 멀리 떨어져 있는 내용으로 확장시켜 조직하는 방법이다. 2) 나선형적조직 접근방법 3) 통합적 조직 접근방법 : 다양한 영역의 내용, 개념 등을 통합된 전체 경험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조직하는 방법이다. 영유아의 조화로운 발달을 위해서는 영유아에게 의미 있는 학습경험을 흥미 있는 주제, 단원,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조직할 필요가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