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학년도 2학기 3주차 학습내용 > 전공학습반 속 이야기

menu_tlt_mo_01.jpg

전공학습반 속 이야기

2017학년도 2학기 3주차 학습내용

페이지 정보

작성자 유아교육 작성일18-07-17 08:29 조회2,328회 댓글0건

본문

- 보육과정 구성원리와 목표설정
01. 보육과정의 구성원리
1) 보육과정의 구성원리 : 첫 번째 단계로, 어떠한 목적과 목표를 설정하는가에 따라 보육내용, 교사의 발문, 자료의 선정, 환경구성, 평가준비까지 전체 보육과정의 틀이 결정된다. 보육목적과 목표의 설정은 앞으로 일어날 보육좌엉의 방향을 잡아주는 길잡이 역할을 한다. 다음으로는 설정한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는 데 유용한 보육경험을 선정하고 조직하는 일이다. 세 번째로 구성하여야 할 보육과정은 교수,학습방법이다. 교수,학습방법은 보육과정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영유아들로부터 학습 동기를 이끌어 내거나 보육과정의 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영유아들을 안내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마지막으로 보육목적과 목표가 어느 정도 달성되었는가를 평가해야 한다.
2) 보육과정의 통합적 접근 : 어린이집에서는 초등학교 이상의 교육기관에서 활용하고 있는 분리된 교과형태가 아니라, 영유아들에게 의미 있는 상황 속에서 흥미로운 주제, 단원, 포로젝트를 중심으로 보육과정을 조직하는 통합적 접근방법을 활용한다. 통합적 접근은 보육과정의 다양한 영역의 내용, 개념 등을 전체적인 경험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조직하는 접근방법을 의미한다.
02. 보육과정 목표 설정
1) 보육목표 설정의 기초 (1) 국가와 교육이념이 반영된 철학 : 보육목표는 국가의 이념과 교육이념이 반영되어 이를 실현시킬 수 있어야 한다. (2) 사회적 문화적 맥락 : 현대의 보육은 선별적 복지에서 보편적 복지로 전환되어 보다 확대된 복지적 개념을 보이고 보육의 공공성이라는 측면이 매우 강화되고 있다. (3) 학습자인 영유아 (4) 보육과정 내용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