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학년도 2학기 1주차 학습내용 > 전공학습반 속 이야기

menu_tlt_mo_01.jpg

전공학습반 속 이야기

2017학년도 2학기 1주차 학습내용

페이지 정보

작성자 유아교육 작성일18-07-17 08:27 조회2,397회 댓글0건

본문

- 보육과정의 개념
01. 보육과정의 정의와 관점
보육과정은 어린이집의 보육 계획과 운영에 관한 설계도를 의미한다. 각 어린이집은 보육철학을 바탕으로 보육목적과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이룰 수 있는 보육내용과 방법을 선정하여 보육에 관한 큰 그림을 그린다. 영유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에 목표를 두고 있으며, 영유아와 함께 부모 역할 및 지원에도 관심을 갖는다는 점이다. 어린이집이 어떤 측면에 가장 중점을 두어 보육하느냐에 따라 보육과정의 관점이 다양해진다.
1) 교사 중심 대 영유아 중심의 보육과정 관점
2) 영유아 초점 대 가족초점의 보육과정 관점
3) 보육 대 유아교육, 보육 통합의 보육과정 관점
4) 선별적 보육 대 보편적 보육의 보육과정 관점
02. 보육과정의 특성
첫째, 양면성이다. 보육과정은 보호와 교육의 두 가지 기능을 동시에 실현해야 하는 양면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둘째, 기초성이다. 보육과정은 생애 초기교육 및 보육으로서 앞으로 다가올 학습과 영유아의 전인적 성장의 기틀을 마련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셋째, 포괄성이다. 보육과정은 영유아의 교육, 건강, 영양, 안전뿐만 아니라, 부모참여 및 부모교육을 통한 가정지원을 포함하는 포괄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넷째, 다양성이다. 보육과정은 영유아의 연령, 발달 수준, 장애 여부, 기질적 성향 등의 개인적 특성뿐만 아니라 가족의 상황, 지역사회 조건 등에 따라 다양하게 구성되고 운영해야 한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