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학년도 1학기 5주차 학습내용 > 전공학습반 속 이야기

menu_tlt_mo_01.jpg

전공학습반 속 이야기

2017학년도 1학기 5주차 학습내용

페이지 정보

작성자 유아교육 작성일18-07-17 08:27 조회2,297회 댓글0건

본문

- 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과 유형 2
3.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 : 자연친화적인 태도는 자연을 다양한 방식으로 만나고 관계를 맺으면서 이해하고자 하는 노력을 기울일 때 형성된다고 볼 수 있다. 자연친화적 태도는 생명에 대한 존중의식을 바탕으로 동물과 식물에 대해 관심을 갖고 사랑하며 자연환경에 대하여 친숙함을 느끼도록 돕는다. 자연을 소재로 한 놀이를 통해 유아의 주의, 관심을 모으고 관찰하며 자연과 일체감을 맛볼 수 있는 계획적, 구조화된 접근이 필요하다.
4.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 다문화교육은 대상이 누구인지에 따라 그 내용이 달라질 수 있다. 지금까지 실시된 다문화교육은 주류집단보다 소수자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라는 인식이 강하였다. 다문화교육은 다른 문화에 대한 편견이나 차별을 없애고, 다양성과 차이를 이해하고 수용하며, 서로 다름의 공존을 추구한다. 따라서 다문화교육은 다문화가정 자녀 중심의 교육서비스 제공이라는 소극적인 활동에서 벗어나야한다. 다문화교육의 목표는 다른 문화에 대한 편견이나 차별을 없애고, 다양성과 차이를 이해하고 수용하며, 서로 다름의 공존을 추구하는 것이다. 세부내용으로는 ‘세계 여러나라에 대해 관심을 갖고, 서로 협력해야 함을 안다.’ , ‘다양한 인종과 문화를 알아보고 존중한다.’ 라고 제시하고 있다. 교사는 다순히 지식의 전수로서가 아니라 문화의 중재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이에 교사 스스로 사회적, 문화적, 종교적 배경 등에 따라서 차별을 받아서는 안 된다는 인식을 기초로 다양한 문화를 존중하는 태도를 갖춰야 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