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학년도 1학기 4주차 학습내용 > 전공학습반 속 이야기

menu_tlt_mo_01.jpg

전공학습반 속 이야기

2017학년도 1학기 4주차 학습내용

페이지 정보

작성자 유아교육 작성일18-07-17 08:26 조회2,451회 댓글0건

본문

- 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과 유형 1
1. 프로젝트 접근법 : 프로젝트란 유아의 관심, 시간, 에너지가 투자될 가치가 있는 한 주제에 대하여 한 학급 전체나 학급 내 소집단, 개별 유아에 의한 장기간 심도 있게 탐구하는 것을 말한다. 1970년대 인간 중심 학문이 일어나면서 다시 주제중심, 학습자 중심의 프로젝트 접근법이 활성화되기 시작하였다. 이후 1989년 ‘프로젝트접근법’이라는 교수방법을 캐츠와 차드가 소개하면서 프로젝트 접근법의 가치는 재조명되기 시작하였다. 오늘날의 프로젝트 접근법은 유아의 자발적인 참여와 교사의 체계적인 교수를 통하여 균형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의미로 거듭나게 되었다.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학습자의 요구에 맞추어 스스로 계속적인 변화과정을 실처하면서 이론적 기반을 확고히 하였다. 최근 유아들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사회 문화적 맥락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교사의 경험이나 지식뿐 아니라 사회, 문화적 배경, 부모, 지역사회와의 상호작용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즉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유아를 위하여 교사, 부모, 지역사회가 모두 함께 총제적 교육을 실시하는 것을 의미한다. 1945년 파시스트의 독재와 2차 세계대전이 끝나던 시기로부터 시작되었다.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이념과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학습 및 발달이론에 많은 영향을 받았다. 유아를 능동적 존재로 보고 성인과 다른 유아의 독특한 사고의 과정을 인정한다. 유아에게 인지적 갈등을 유발시키는 유의미한 학습상황을 제공하고, 성인과 또래의 상호작용, 협력의 과정을 거쳐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격려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