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학년도 1학기 3주차 학습내용 > 전공학습반 속 이야기

menu_tlt_mo_01.jpg

전공학습반 속 이야기

2017학년도 1학기 3주차 학습내용

페이지 정보

작성자 유아교육 작성일18-07-17 08:26 조회2,305회 댓글0건

본문

- 유아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 2
3) 인지발달이론 : 인지발달이론은 인간을 비롯한 모든 유기체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을 스스로 구성한다고 전제한다.
4) 정신분석이론 : 정신분석이론은 이러한 정신이 인간의 행동을 결정짓는다는 가정하에 인간의 생물학적인 본능과 사회가 겪게 되는 갈등을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서 인간의 성격, 즉 정신이 형성되고 이것이 인간발달에 동인이 된다고 설명한다.
5) 생태체계이론 : 브론펜브레너는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을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시간체계의 다섯 가지 환경체계로 구분하였다.
3. 사회적기초
1) 가족유형의 변화와 가족기능의 약화 : 첫째, 핵가족이 보편화 되었다. 둘째, 가족 간 혈연관계가 약화되고 주말가족이나 기러기가족이 많이 생겨났다. 셋째, 여성들이 사회적 참여를 통한 자아실현을 목적으로 맞벌이가족이 증가하였다.
2) 정보화사회에 요구되는 미디어와 창의-인성교육 : 방송, 신문, 인터넷 등에서 나오는 정보를 판단하고 평가해서 그것을 이용하는 능력이다.
3) 세계화로 인한 다문화사회로의 전환 : 세계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이해하고 상호의존적인 세계에서 효과적으로 살아가기 위한 지식, 기술, 태도를 기르는 교육이 필요하다.
4) 자연환경의 위협과 녹색성장교육 : 녹색성정이란 에너지와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환경훼손을 줄이고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는 등 경제와 환경이 조화를 이루는 성장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