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학년도 1학기 2주차 학습내용 > 전공학습반 속 이야기

menu_tlt_mo_01.jpg

전공학습반 속 이야기

2017학년도 1학기 2주차 학습내용

페이지 정보

작성자 유아교육 작성일18-07-17 08:24 조회2,346회 댓글0건

본문

- 유아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 1
1. 철학적 기초
1) 항존주의 : 항존주의는 변화하지 않는 절대적인 가치의 영원성을 주장하는 교육철학으로 고전적 인문주의라고도 한다.
2) 이상주의 : 이상주의는 우주의 실체를 영혼 또는 정신으로 보는 철학으로 정신이 물질세계를 형성하는 근원이라고 주장하기 때문에 유심론이라고도 한다.
3)사실주의 : 사실주의는 17세기 자연과학의 등장으로 이전까지 고전의 암기나 어법과 문법에 지나치게 치중하는 형식주의를 탈피하고 모든 교육을 현실적으로 생활과 관련지으려고 했던 교육철학으로 실학주의라고도 한다.
4) 실용주의 : 실용주의는 다윈의 진화론에 영향을 받아 가치의 상대성과 인류와 사회의 발전, 또는 진보를 중요한 주제로 다루고 있으므로 진보주의라고도 한다.
* 실용주의의 원리 : 행함으로써 배운다.
5) 실존주의 : 실존주의는 실제로 존재하는 것 특히 인간의 존재에 대해 탐구하는 철학이다.
2. 심리적 기초
1) 성숙주의이론 : 성숙주의이론은 인간의 발달은 정해진 내적 시간표에 따라 전개된다는 자연주의 교육철학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유아의 발달은 생물학적인요인에 의해 이미 정해져 있는 내용과 순서에 따라 일어나는 과정이라고 본다.
2) 행동주의이론 : 행동주의이론은 인간의 발달은 환경요인에 의한다는 경험주의 철학에 기반을 두고 외부 환경의 자극과 인간의 반응이 연합되면서 이루어지는 학습경험이 인간발달의 근원이라고 주장하였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